사업소개
PSD(지하철 스크린도어 자동제어 시스템)
스크린도어(Platform Screen Doors; PSD) 는 철도역과 전철의 승강장에 설치되는 안전 시설의 일종으로, 평상시에는 닫혀 있으나 열차의 도착에 맞추어 자동 혹은 수동으로 출입문을 개폐하는 형태입니다. 홍콩, 싱가포르, 중국, 한국, 일본등 일부 아시아및 유럽 국가의 도시 철도 노선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스템의 방식은 전동차 출입문의 동작상태를 센서감지 혹은 RF통신을 통하여 스크린도어를 연동해 자동제어를 하고있습니다.
- 센서 자동제어방식
- 전동차 출입문의 동작상태를 출입문 검지센서로 열림 및 닫힘을 판단하여 스크린도어를 연동하는 시스템
- RF무선 자동제어방식
- 전동차 출입문의 동작 정보를 전동차내 차상RF장치로부터 무선통신으로 역사내 지상RF장치가 수신받아 스크린도어를 연동하는 시스템
구성도
센서장치
출입문 검지장치
- 스크린도어에 설치되어, 전동차 출입문의 개/폐 여부를 감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1개의 출입문 검지장치는 7개의 센서로 구성)
정위치 검지장치
- 1-4 와 2-1 승강장사이에 설치되어, 전동차 정차 위치를 검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1개의 정위치 검지장치는 12개의 센서로 구성)
진입/진출 검지장치
- 선로측 선두와 후미에 설치되어, 전동차의 진입/진출 여부를 감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1개의 진입/진출 검지장치는 2개의 센서로 구성)
레이저 거리센서장치
- 전동차의 위치와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 측정된 정보들은 전광판에 표시되어, 기관사에게 보다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하여 정위치를 유도합니다.
RF(무선통신장치)
무선주파수(RF : Radio Frequency) 통신장치
RF지상장치는 지하철과 승강장 사이에 설치되어, PSD의 개통과 운행열차의 각종 정보를 주고 받는 설비입니다
- RF 차상장치열차에 설치되어, 열차의 출입문 상태정보를 지상장치에게 제공
- RF 지상장치승강장에 설치되어, PSD의 상태정보를 차상장치에게 제공
제어반
종합제어반 / 주제어반
- 지하철 플랫폼과 관제를 총괄 모니터링 및 제어하는 장비입니다.
- 종합제어반은 역무실, 주제어반은 승강장에 설치되어서 PSD 시스템을 총괄합니다.
개별제어반 / 도어제어반
- 개별제어반(DCU : Door Control Unit)은 PSD를 제어하는 핵심 유닛입니다.
- 주제어반과 직접 통신하며, PSD를 직접 제어합니다.
HMI
- HMI(Human Machine Interface) 는 각종 정보들을 사용자가 편리하게 모니터링 및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 제어반에서 수집된 실시간 정보들을 화면에 현시합니다.
- 수집된 데이터를 DB(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여 분석에 용이합니다.
기타부속
기관사측 HMI
- 승강장 외부의 기관사 및 차장측에 설치되어서 스크린도어의 열림 및 닫힘, 장애발생, 수동운용 등의 동작상태를 LED를 통하여 표시하는 전광판입니다.
전광판
- 승강장 선두에 승무원의 시야가 확보되도록 설치되어, 전동차 진입 시부터 정위치, 정차까지의 도달거리와 위치상태를 현시하여 승무원이 정위치에 정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치입니다.;p>
- 레이저 거리센서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으며, 기관사에게 도달거리와 위치상태(진입, 미달, 정위치, 초과, 진출)를 제공합니다.;p>
행선안내기
- LED MODULE를 이용하여 역명, 열차 진행방향, 종착역, 역간 소요시간, PSD 열림 등을 표출할 수 있는 전광판입니다.
- 필요시 역무실의 각종 공지사항도 표출 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가능합니다.
개폐표시등
- PSD(승강장안전문)의 개폐 여부를 표시하는 LED LAMP 입니다.